Maple Tech

도트 장인이 모여 한땀한땀 빚어내는 메이플 코디 세계

2022.05.30

메이플스토리는 코디플스토리라고 불릴 정도로 캐릭터 꾸미기가 큰 재미 요소인데요. 오늘은 메이플 세계를 수놓는 꾸밈용 아이템을 한땀한땀 그려내는 곳. 메이플스토리 픽셀아트팀 신혜영 리더님을 만나 픽셀아트팀의 일하는 방식, 작업물, 그리고 방향성에 관해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혜영 리더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신혜영 리더님 메이플스토리 캐릭터

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리 픽셀아트팀 리더를 맡고 있는 신혜영입니다. 저는 2006년도에 해외 메이플스토리 도트 디자이너로 입사해 몬스터, NPC, 코디 아이템 등의 도트 작업을 하다가 2014년부터 국내 메이플스토리 조직에 합류했어요. 코디 아이템들과 펫, 의자, 라이딩을 주로 작업했고 현재는 픽셀아트팀의 전반적인 아이템 작업을 디렉팅하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조직에 합류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메이플스토리에 합류하기 전에는 한창 유행이던 미니룸과 아바타 관련 도트와 일러스트 작업을 하고 있었어요. 그러던 중 메이플스토리에서 도트 디자이너 채용을 진행한다는 소식을 듣고 직접 그린 캐릭터와 아이템을 게임에서 즐길 수 있다면 정말 재미있겠다는 생각에 지원을 결심했어요.
 
원래 게임을 좋아하셨나요?
친구들과 밤새 게임을 즐길 정도로 좋아했어요. 하지만 게임을 일로 해 본 적은 없어서 포트폴리오를 보내고 면접을 보면서 많이 긴장했던 기억이 16년이 지난 지금도 생생하네요.
 
현재 픽셀아트팀에서 코디 리소스 제작을 담당하는 팀원들을 소개해주세요. 
픽셀아트팀은 X세대부터 MZ세대까지 폭넓게 구성되어 있어요. 저희는 다양하고 개성 있는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 메이플 로얄 스타일 아이템과 이벤트에 들어가는 게임 아이템 작업을 모든 인원이 번갈아 가면서 제작해요. 팀원들이 기획서를 보고 작업하고 싶은 아이템이 있다고 이야기해주면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작업자를 분배하기도 한답니다.
 
코디 리소스 제작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코디 아이템은 크게 메이플 로얄 스타일, 마스터피스(마라벨), 이벤트 보상용 같은 그 외 아이템으로 나뉘어요. 작업 과정은 일반적으로 기획서 전달 → 기획자와 디자이너 간 회의 → 작업자 분배 → 시안 작업 → 기획자와 시안 논의 → 수정 및 시안 확정 → 작업 진행 → 디렉터 최종 컨펌 → 기획팀 인계 순으로 진행되는데요. 대부분의 디자인 업무가 비슷한 프로세스로 진행되기 때문에 기획팀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완성도 높은 작업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해요. 제작 과정에서 반복되는 컨펌과 수정 작업은 빠질 수 없는 요소랍니다. ^^;;
 
픽셀아트팀에서 먼저 제안해서 만들어진 아이템도 있나요?
마라벨을 제외한 헤어와 성형 아이템들은 대부분 아트팀에서 자체 기획하고 있어요. 초창기에는 마라벨 중에서도 자체적으로 작업한 경우가 있었는데 5기 시간의 나라 흰토끼 헤어가 바로 제가 자체 기획한 아이템이랍니다. (뿌듯)
뷰티템 외 코디 아이템도 직접 기획해서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최근에는 병아리 학예회 세트를 기획했어요. 봄과 입학이라는 키워드로 노란색 톤을 살려 귀여운 유치원 컨셉의 병아리 캐릭터를 기획하면서 유저분들에게 사랑받았던 꼬마 크레용과 커플 느낌을 주고자 했어요.
망토는 에이전트 블랙캣에 작업 된 가방 스타일을 좋아해 주셨던 유저분들의 의견을 반영해 기획했답니다. 세트 작업이 완성되면 기획자분이 여기에 어울리는 이름을 붙여주고 무기 아이템을 기획해 나가요. 병아리 학예회는 디자이너와 기획자, 유저분들의 의견으로 만들어진 세트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죠.

다양한 아이템을 교차하여 꾸밀 수 있는 병아리 학예회 아이템

귀여운 베레모가 포인트인 예그리나 패키지도 아트팀 기획이라면서요?
네 맞아요. 유저분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예그리나 패키지는 작업 시기가 봄이 오는 시즌이었고, 블루톤의 교복 스타일이 많이 없어서 작업하게 됐어요. 작업자가 키우고 있는 캐릭터에게 입히고자 하는 마음도 한 움큼 담았더니 더 이쁘게 나왔죠. (웃음) 기획자분이 출시일을 신학기 시즌에 맞춰 패키지로 기획해 주셔서 더 시너지가 난 듯해요. 이 작업을 한 팀원은 유저분들의 버프를 받아 급속도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계신답니다. 그 밖에도 팀원들이 각자의 개성을 살려 다양한 취향을 뽐낼 수 있는 아이템을 잘 만들어 주고 계세요.

예그리나 패키지 아이템

아트팀에서 자체적으로 작업한 코디 아이템

기존 제작된 아이템을 수정하는 경우도 있나요?
기획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계절이나 그 해 유행하는 컬러와 패션 트렌드에 따라 색을 변형하거나 길이감을 조정하는 등 변화를 주면서 관리하고 있어요.

뷰티, 코디 외에는 어떤 아이템을 디자인하시나요?
픽셀아트팀에서는 뷰티, 코디 아이템 외에도 캐릭터를 한층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의자와 라이딩, 펫도 디자인하고 있어요. 맵을 담은 팝업북 스타일이나 계절감이 느껴지는 아이템 등을 자체적으로 기획하면서 캐릭터의 분위기를 한층 높여 주기 위해 다방면으로 고민해요.

팝업북 스타일로 제작한 의자 아이템

                   계절감이 느껴지는 아이템

리더님은 평소 작업하실 때 필요한 영감과 아이디어를 어떤 방식으로 얻으시나요?
평소에도 워낙 패션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 패션이나 컬러 트렌드를 많이 찾아보고, 요즘 뜨는 영상들도 빠짐없이 보려고 노력해요. 특히 팀원들과 나누는 대화에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도 많아요. 아이돌 컴백,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 이런저런 이야기를 장난스럽게 주고받다 보면 엄청난 아이디어가 나오고 여기에 살을 붙여 재미있는 아이템 기획까지 이어진 적도 많아요.
 
디자인하셨던 아이템 중 특별히 기억에 남는 작업물이 있나요?
유저분들 사이에서 반응이 좋은 건 다 기억에 남아요. 자기 전까지 커뮤니티를 보면서 흐뭇해 한답니다. 플로리안 헤어는 단기간에 작업한 아이템이었는데 아직까지도 좋아해 주셔서 더욱 기억에 남아요.

코디 아이템 중에서도 하나 뽑아보자면 완료하는 순간까지도 엄청나게 고민을 했던 숲속의 티파티 한벌옷이 기억에 남아요. 기획에서 요청한 알프스 느낌의 앞치마 달린 치마와 멜빵 형태의 의상이 메이플 안에 워낙 다양하게 많이 존재하고 있어서 전반적인 형태와 색감을 시안단계부터 엄청나게 고심하면서 만들었어요.

다양하게 만들어 본 시안 작업

기획자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최종 완성된 숲속의 티파티 아이템

 
기대와 다른 유저분들의 반응을 보고 상처받기도 할 것 같아요.
초반에는 유저분들의 반응이 생각과 다르면 멘탈이 많이 흔들리기도 했지만, 지금은 유저분들의 의견을 듣고 부족했던 부분을 다음 작업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녹일지 고민하면서 시야를 더 넓게 보려고 노력해요. 그래도 좋은 팀원들이 함께해서 서로 의지하며 다음 스텝을 향해 나갈 수 있는 것 같아요.
 
요즘은 작업하실 때 어떤 요소에 중점을 두세요?
예나 지금이나 저희가 만든 아이템을 유저분들이 좋아해 주실 때가 가장 기분 좋은 보상으로 다가와요. 다만 예전에는 내가 좋아하고 재미있게 만든 아이템을 유저분들이 같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면 지금은 우리가 그리고자 하는 방향과 유저분들이 원하는 방향을 어떻게 조화롭게 완성할지에 더 중점을 두고 있어요.
 
메이플스토리 아트팀에서만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오랜 기간 사랑받으며 서비스해 온 게임의 디자인 히스토리와 메이플스토리만이 가진 특유의 아기자기하면서 귀엽고 개성 넘치는 2D 도트 그래픽을 경험할 수 있는 건 정말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동화 같은 배경과 생동감 넘치는 캐릭터의 멋지고 화려한 스킬, 즐길 거리가 다양한 코디 아이템을 디자인하다 보면 어느 순간 푹 빠져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어요.
 
메이플스토리 픽셀아트팀에 합류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그림 실력이에요. 드로잉 실력에 따라 도트 찍는 스킬도 따라오기 때문에 드로잉을 바탕으로 도트 찍는 방법을 배우시는 걸 추천 드려요. 픽셀아트팀은 코디 외에도 라이딩, 의자, 펫 그리고 이펙트 작업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디자인하기 때문에 나만의 개성 있는 캐릭터와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보여줄 수 있는 자신만의 그림을 가지고 계시면 좋아요. 그 밖에 여러 사람의 의견을 맞춰 나가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 또한 중요하답니다.
 
마지막으로 메이플스토리 픽셀아트팀에 합류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메이플스토리 관련 팬아트를 많이 챙겨보는데 작은 도트 작업이 그림, 인형, 그리고 다양한 방법의 팬아트로 재창조되는 걸 보면서 유저분들의 사랑과 정성에 매번 감동해요. 항상 좋은 이야기만 들을 수는 없지만, 긍정적인 마인드로 유저분들과 같이 소통하며 발전해 나가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메이플스토리 픽셀아트팀의 문은 활짝 열려 있습니다. 😊

16년차 픽셀 아티스트 신혜영